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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코틀린

페이스북 광고 sdk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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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국어 서비스 출시를 생각하고 있는데 카카오 애드핏은 해외 유저들에게 적합하지 않을것 같아 애드몹 / 페이스북으로 대체 하고자 합니다. 앞서 수익이 애드몹이나 애드핏과 어떻게 차이 나는지 확인할 겸 선 추가 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계정을 생성하고, 앱을 등록해야 합니다.  링크를 클릭해 페이스북 로그인 후 광고 계정을 생성 해주세요.

계정을 생성하면 비지니스(?) 라고 생성하라고 하는데 ( 해당 내용은 캡쳐를 못했습니다. ㅠㅠ ) 앱의 개념 보다는 페이스북 관련 비지니스를 총괄 하는 관리 계정을 생성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앱 추가

관리 계정 생성후 좌측 상단에 '수익 관리자' 메뉴로 들어간 후, 바뀐 메뉴들중 '통합' > '자산' 으로 들어가서 자산을 생성하시고 기존에 출시했거나 출시할 예정인 앱을(Android)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광고 생성

앱을 선택하면 광고 종류를 선택할 수 있는데 종류는 총 5가지 입니다. [네이티브, 네이티브 배너, 삽입광고, 배너, 중간크기 직사각형] 

저는 배너를 사용하겠습니다.

SDK 추가 및 배너 추가 

SDK추가문서 배너추가문서 참고해서 진행했고, 제 포스팅을 참고하셨을때 잘 이해가 안된다거나 오류가 있으시면 공식 문서를 참고해주세요.  

app.gradle

    implementation 'com.facebook.android:audience-network-sdk:6.+'

application.kt

application파일이 없으시다면 새로 생성하셔서 광고를 초기화 하는 아래 코드를 추가합니다.

AudienceNetworkAds.initialize(this)

광고 추가

페이스북은 광고를 코드로 추가하고, xml에는 광고를 넣어줄 컨테이너 역활의 뷰만 추가하고 코드로 생성한 컨테이너에 광고 뷰를 추가합니다.  뷰를 생성할땐 각 (context, placementId, 광고 사이즈)를 넣어줘야 합니다.

        <androidx.constraintlayout.widget.ConstraintLayout
            android:id="@+id/ct_bottom_ads"
            android:layout_width="0dp"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pp:layout_constraintBottom_toBottomOf="parent"
            app:layout_constraintLeft_toLeftOf="parent"
            app:layout_constraintRight_toRightOf="parent"
            tools:visibility="gone">
			......
            
          

        </androidx.constraintlayout.widget.ConstraintLayout>
    private void setFacebookAds() {

        facebookAdView = new AdView(this, "placementId", AdSize.BANNER_HEIGHT_50);
        binding.ctBottomAds.addView(facebookAdView);
        facebookAdView.loadAd();
    }

 

placementId는 플랫폼 추가시 3번 스탭인 'Audience Network SDK 통합'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onDestroy시 생성된 광고 뷰 또한 제거합니다.

    @Override
    protected void onDestroy() {
        if(facebookAdView != null){
            facebookAdView.destroy();
        }
        super.onDestroy();
    }

위의 과정으로 앱내 코드 설정은 모두 완료 했습니다.

다시 Facebook Developer 화면에 수익 관리자로 이동해 나머지 과정을 진행해주세요. 

Audience Network SDK 통합

sdk 적용과 더불어 테스트 기기를 등록해서 테스트를 마쳐야 해당 과정이 끝납니다. 테스트 기기 등록할때 기기정보로 AAID나 IDFA를 입력해야하는데 아이폰의 경우는 IDFA 안드로이드의 경우는 AAID를 입력해야하고 각 정보를 찾는 방법은 링크를 통해 확인 해주세요. 해당 과정을 진행하지 않으면, 앱 리스트에 단계를 완료를 떠서 정상적으로 정산이 안될것 같은 압박을 계속 주더라구요...ㅋㅋ 

결제 계정 추가

결제 관련 정보를 입력해야 광고 수익을 정산 받을 수 있으니 필수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인 개인정보를 먼저 입력하는데 마지막에 입력하는 '법적 정보'를 입력 하라고 뜨는데 마우스 포인트를 가져다 대면 납세자 번호를 입력하라고 뜹니다.

페이스북 회사가 미국에 있다보니 정산할때 세금 관련 처리 과정이 필요해 해당 정보를 입력 받는것 같은데 사업자이신 경우 사업자 번호, 개인의 경우 주민 번호나 운전면허 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은행 계좌 연결

은행 계좌 연결 화면에 또 알수 없는걸 입력하라고 되어 있더라구요. SWIFT CODE는 은행식별 코드로 입금 받으실 은행의 코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모든 과정을 거친 후  아래 사진 처럼 변경 됐다면 수익을 기다리면 될것 같습니다. 

 

모든 광고 플랫폼 구현 난이도는 동일하게 낮았는데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 화면은 용어도 조금 생소하고 복잡한 느낌이네요.. 포스팅 하신 분들도 별로 안계셔서 조금 오래 걸렸어요 ㅠㅠ 이후 추가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이후 수익이 조금 생긴다면 플랫폼별 수익 비교 하는 포스팅도 올려볼게요! 

 

 

해당 포스팅은 지극히 주관적인 내용으로 저자의 복기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고, 내용에대해 수정이나 추가 요청은 언제든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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