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신입 안드 개발자를 위한

[AOS] 텍스트 영역에 대한 타 파트와 협의 일지

반응형

해당 포스팅은 개인적 견해로 작성했습니다. 이견이 있으신분들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텍스트뷰 영역보다 글자수가 많으면 줄바꿈이 생깁니다. 당연한 결과이지만 개발중인 앱의 디자인을 헤치지 않기 위해선 디자이너 및 기획자와 협의를 해야합니다.

최대 몇글자까지 올수 있는지, 해당 영역을 넘길 경우 줄바꿈을 할건지, 말줄임표를 할건지 정해야합니다.

정답이 있는건 아니지만 저는 보통 앱이 이쁘게 보이는 방향으로 설득을 합니다. 하지만 상대 의견이 타당하면 들어주는 편입니다. 

그게 개발자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 가능/불가능을 진단하고, 개발자 선에서 또 다른을 의견을 제안 해주는것 ) 

 

| 예시

아래는 네이버 앱의 캡쳐본인데 실시간 추천 영상 리스트를 보면 제목은 한줄, 내용은 두줄로 통일성을 갖고 있고, 그 이상 넘어가는 내용은 말줄임표로 나타내고 있다. 

모든 내용을 다 노출하면 좋지만 모바일은 한정된 화면을 이용해 사용자에게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포기해야 하는 부분이 생긴다. 

 

이럴 경우 3가지선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 영역에 벗어나면 말줄임표를 사용할 것
  • 영역에 벗어나면 2줄로 노출할 것
  • 영역에 벗어나면 텍스트 사이즈를 줄일 것

간혹 물건 구매와 같이 사용자들에게 예민한 정보들은 말줄임표를 사용하지 않고 2,3번의 경우를 선택합니다.

하지만 네이버 예시처럼 어느정도 이해가 가능하며 혹시나 궁금한 사람들은 클릭해서 상세 화면으로 들어간다면 생략된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 경우는 말줄임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 1번 ) 

 

저의 경우에는 마케팅 이슈로 인해 텍스트 사이즈를 줄이는걸 선택 했습니다. 

 표현해야 하는게 단일 컴포넌트일 경우 크게 문제는 없지만 리스트에 표현되는 정보의 경우, 특히 간헐적으로 발생한다면 2번 3번은 추천하지 않는 옵션입니다. 

 

텍스트 사이즈를 auto resize하는 방법은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AOS] TextView에 Auto size 적용하기

textview에 auto size를 적용시 한정된 영역에 글자를 모두 담지 못할 경우 사이즈가 줄어 드는 원리기 때문에 원칙적은 width / height를 고정 해줘야합니다. ( 구글은 wrap_content 비권장 ) 하지만 height를

superwon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