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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유니티/Unity] Slider 사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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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은 UI 오브젝트중 하나인 'Slider'를 다루겠습니다.




Slider


Slider는 minimum 과 maximum 값 사이를 움직이는 UI 오브젝트 입니다.

인게임에 체력바, 테스트시 값을 조정하는 등 많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생성방법


생성방법은 아래와 같이 hierarchy view 에 우클릭 후 UI - > Slider를 선택합니다.


사용하기(코드로 값 변경하기)


많은 메소드와 프로퍼티를 제공하지만 해당 포스팅에서 다룰 내용은 가장 기초적인 내용으로 자세한 사항은 공식 문서를 확인해주세요.

slider가 갖고 있는 value 값에 따른 이벤트와 이벤트에 따른 값의 변화를 구현하겠습니다.

현재 저는 힘의 크기에 따른 오브젝트의 변화를 구현하는 중이기때문에 slider 값은 힘의 크기입니다.


선언하기

slider를 코드로 다루기 위해선 slider 변수를 선언해야하는데, 그에 앞서 UI 요소를 사용하기 위해선 소스 상단에 'using UnityEngine.UI;' 를 명시해줘야 합니다. slider를 사용할때 자동완성이 되지 않는다면 해당 단계가 빠진 상태입니다.

public 으로 선언된 변수는 inspector view에서 확인할 수 있기때문에 hierachy view에 생성된 slider를 inspector view에 끌어다 놓습니다.

아래와 같은 메소드를 활용해 특정 이벤트에 slider의 값이 변경됩니다.

  public void setPower(float power)

    {

        powerGage.value = power;

    }

    



사용하기(Slider 조절하기)


위처럼 특정 이벤트에 slider의 value 값을 조정할 수 있지만, 직접 game view에서 slider의 값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때 사용되는 이벤트가 'On Value Changed' 입니다. 값이 변경될때마다 호출됩니다.

특정 스크립트안에 slider를 매개변수로 받는 메소드를 작성하고, slider 오브젝트의 'On Value Changed' 메소드에 스크립트가 할당된 오브젝트를 넣어줍니다.


제가 작성한 스크립트 이름은 'GameManagers' 고 메소드는 'setPowerSliderValue' 고 slider 객체명은 'powerGage'입니다.

여기까지 완료하셨다면 로그를 통해 slider 조절에 따른 출력되는 값을 확인하신후 적절한 내용을 채우시면 됩니다.





해당 포스팅은 지극히 주관적인 내용으로 저자의 복기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고, 내용에대해 수정이나 추가 요청은 언제든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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